운악산


청평에서 북동쪽으로 약 20km 떨어진 높이 936m의 운악산은
광주산맥의 한 갈래로 일명 경기 소금강이 라고 불리울 만큼
뛰어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주봉인 망경대를 둘러싸고 커다란
바위들이 봉우리 마다 구름을 뚫고 솟아 있으며 오래된 절
현등사와 맑은물 조종천은 매력을 한층 더해 준다. 
현등사 입구 동구무락 에서부터 1㎞에 걸쳐 펼쳐지는 늘푸른
소나무숲과 이어지는 등산로는 장관을 이루어 찾는 이의
마음을 시원하게 한다.


 
등산코스


하판리-> 조계폭포-> 현등사-> 흑각대-> 정상-> 현등사-> 하판리 (8km, 3시간)
하판리-> 조계폭포-> 현등사-> 흑각대-> 정상-> 무지개 폭포 -> 길윤목장 (8km, 3시간)
 

 

화악산


화악산(1468m)은 경기도의 최고봉으로 경기5악 중에 으뜸이다. 화악산을 중앙으로 동쪽에 매봉, 서쪽에 중봉이 위치하여 이들을 삼형제봉 이라 부르며, 여기서 발원하는 물은 화악천을 이루며 이는 가평천의 주천이 되어 북한강으로 흘러든다. 정상 주변은 군사지역으로 츨입이 금지되어 있어 가까운 곳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것이 아쉽다. 지금은 정상 서남쪽 1㎞거리에 있는 중봉 산행으로 화악산이 정상을 대신하고 있다. 화악산 주능선에 오르면 춘천호반을 굽어볼 수 있어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등산코스

중간말->건들내-> 중봉리-> 중봉 > 1142봉-> 능선안부-> 건들내 -> 중간말(14km)
바같바을-> 오동골-> 주능선 -> 1142봉-> 중봉-> 서능-> 갈림길-> 큰골-> 관청리 (13km)
관청리-> 첫번째 합수점-> 두번째 합수점-> 세번째 합수점 산판실  
 

 

청평호반

청평호수는 1944년 청평댐이 준공됨으로써 이루어진 곳으로 호수면적은 만수시에 580만평에 달하는 대단위 수면이다. 호수 양편으로 호명산과 화야산이 높이 솟아청결한 호수와 잘 어우러져 있다. 청평호수는 여름철의 피서객을 비롯하여 4계절 계속하여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있다. 호수 를 이용한 수상스키 장소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며 매년 내수면 사업의 일환 으로 치어를 방류하여 낚시 터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또 경춘선의 4차선 도로가 개통되면서 북한강변을 연결하는 청평호반은 1일 드라이브 코스로서 매 우 아름답고 비교할 곳이 없을 만큼 훌륭한 곳이다. 

청평호는 지난 1977년 북한강 본류로 일부 지역의 보호수면으로 지정되었으나 1984년 11월에 전지역이 보호수면에서 해제 되었다.보호수면으로 지정된 기간에는 가평군에서 잉어 새끼 약 1천6백여 마리와 붕어 1백만 마리를 방류했다. 또 인근 청평내수면 연구소에서도 상당량의 고기를 방류했다. 특히 청평호 북쪽에 있는 의암호, 소양호, 춘천호, 파로호 등지의 대단위 수역에서 서식하던 종 어, 향어, 잉어, 쏘가리 등이 방출되어 북한강 줄기를 따라 내려오다가 청평호에 머무르기도 한다. 그러나 청평호 일부가 관광지이기 때문에 모터보트와 수상스키, 유람선 등이 있어서 낚시에 상당한 불편 을 주고 있다. 그래서 본류권 보다는 지류권이 낚시터 구실을 제대로 하고 있을 뿐이다. 청평호의 낚시는 수온이 차고 물이 맑아 낮 낚시보다는 밤낚시가 잘 되고 있다.